평창올림픽 협조 요청… 경제계 '시큰둥'
평창올림픽 협조 요청… 경제계 '시큰둥'
  • 이한별 기자
  • 승인 2017.11.2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란법·최순실게이트 영향… '청탁 의심' 우려
세종 지역에 첫눈이 내린 23일,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 위로 하얀 눈이 쌓여 있다.(사진=연합뉴스)
세종 지역에 첫눈이 내린 23일,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 위로 하얀 눈이 쌓여 있다.(사진=연합뉴스)

내년 2월 9일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약 80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티켓 판매율은 목표의 40%에도 못 미치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위원회는 경제단체들을 통해 기업들에 후원을 요청했지만 기업들은 아직 뚜렷한 호응이 없는 상황이다.

'김영란법(청탁금지법)'과 '최순실 게이트' 등에 따라 정부 조직, 공무원·준 공무원에 경제적 지원을 했다가 '청탁'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어서다.

지난 16일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장은 경제단체들과의 간담회에서 "티켓도 판매하고 있지만, 경제계가 여러모로 도와줄 수 있는 게 많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영자총협회(경총)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 등 경제단체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하지만 삼성·롯데·SK 등 그룹의 총수들이 구속 또는 재판을 진행하고 있어 평창올림픽 후원·지원 등이 위축됐다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전경련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K스포츠재단 모금 등을 주도했다가 '해체 위기'를 겪었던 만큼 적극적으로 기업들의 후원을 요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2013년 전경련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앞서 삼성·현대차·SK·LG 등으로부터 후원금 90억 원을 모아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지적발달 장애인 국제대회)에 전달한 바 있다.

또 전경련은 2015년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차량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전개했다. 2014년 이후부터 작년까지는 해마다 올림픽 개최지 평창에서 기업인 하계 포럼(전경련 CEO 하계 포럼)을 진행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이후 이 같은 전경련의 평창올림픽 지원활동은 중단된 것과 다름없는 상태다.

전경련 관계자는 "분위기도 조심스럽지만 지난해 이후 임직원 수가 절반 가량 줄면서 예산도 축소돼 지원 활동에 나설 여력이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