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댓글공작·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구속기소
檢, '국정원 댓글공작·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구속기소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1.2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병우 내주 피의자 소환… 구속영장 청구 검토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시절 각종 정치공작을 벌이고 이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은 추 전 국장을 국정원법상 불법 정치관여 및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익전략실 팀장으로 재직했던 추 전 국장은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과 함께 반값 등록금을 주장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등 당시 야권 정치인을 비판하고, 배우 문성근씨 등 정부비판 성향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방송 하차를 요구하는 등의 활동을 벌였다.

이후 박근혜 정부 시절 국익정보국장으로 승진한 추씨는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으로 분류한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 ‘블랙리스트’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추 전 원장이 우 전 수석의 지시로 최순실씨가 주도한 미르재단 설립 등에 비협조적이었던 문체부 내 인사들에 대해서도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는 또 국장 재직 시절 우 전 수석의 지시로 이석수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이광구 우리은행장,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위원회 조직위원장 등 공직자 및 민간인을 불법사찰해 보고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추씨에게 불법사찰을 지시하고 보고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우 전 수석을 이르면 내주 초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사 결과에 따라 우 전 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검찰은 검찰 고위 간부 출신인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도 해당 의혹과 관련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추 전 국장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혐의와 관련해서도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은 현기환·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에게 매달 500만원의 국정원장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