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수수' 현기환 檢 출석… 朴조사도 불가피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현기환 檢 출석… 朴조사도 불가피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11.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활비 5억 요청 경위 등 조사…김재원도 곧 소환될 듯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자료사진=연합뉴스)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자료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로 비공식 여론조사를 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21일 오후 별건으로 구치소에 수용돼 있는 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여론조사와 관련해 국정원에 특활비를 요구한 경위를 조사했다. 현 전 수석은 ‘부산 엘시티(LCT) 금품비리 사건’으로 구속기소 돼 수감 중이다.

현 전 수석은 2015년 7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11개월간 정무수석으로 일했으며, 조윤선(51·구속)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후임이다.

현 전 수석은 정무수석 재임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매달 500만원씩 상납받은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의 대구·경북지역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에 요청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을 상대로 △이른바 ‘진박’(진성친박) 여론조사를 명목으로 지난해 국정원에서 5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있는지 △여론조사와 특활비 수수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인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 전 수석 후임으로 국정원의 여론조사에 관여한 의혹이 있는 김재원 전 정무수석도 조만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전직 수석 등 관련자 조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뇌물 종착지’로 지목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벌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