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비상구 확보돼야
다중이용시설 비상구 확보돼야
  • 조재동
  • 승인 2008.09.1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후면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다.

장사가 잘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시장, 백화점, 대형매장 등에는 선물용품을 비롯한 상품들이 구매자를 기다리며 가득 쌓여 있다.

수확과 보은의 풍성함이 절로 느껴지는 풍경이다.

그러나 문제는 상품들이 쌓여있어야 할 공간에만 있는게 아니라는 것에 있다.

판매시설에는 평소의 유통물량을 고려해 창고나 적치장을 운영하다가 명절 등 반짝 대목시 초과되는 물량이 매장 옆 통로나 계단, 비상구 등에 쌓이게 된다.

언론에 늘상 제기됨에도 또한 소방검사중 현장 단속시에도 항상 같은 변명이 관계자에게서 나온다.

금방 치울건데 임시로 잠시 놓아둔 것이라는 둥, 사람 한명은 지나갈 수 있다는 둥, 평소 소방교육과 지도시에 강조하는 바이지만 화재는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다.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고 고의에 의한 방화의 위험도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잠시 물건을 쌓아놓은 것이라고는 하나 그 잠시 동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또한 피난통로나 비상구를 한명씩은 지나갈 수 있어서 문제없지 않냐고 항변을 하나 이는 어디까지나 평상적이며 안이한 발상의 이야기다.

화재 등의 유사시에는 시야확보가 곤란한 상태에서 피난통로나 계단, 출입구, 비상구 등에 사람이 일시적으로 집중되고 흥분된 심리상태로서 차분한 행동을 기대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영업주는 영업을 위해 고객을 초대하는 입장이고 손님을 초대해서는 나가 실 때까지 안전하게 지켜드려야 한다는 도덕의식을 함양해 비상구를 비롯한 피난시설 유지관리를 생활화하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