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성난 불심 달래기’잰걸음
한나라‘성난 불심 달래기’잰걸음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0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편향 없도록 조심’내용 편지 발송 등 적극 행보
여 “불교계는 李대통령 유감 표명 받아들여야” 야 “청장 경질 없는 한 미봉책에 불과” 맹비난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9일 국회의원과 시도지사 및 단체장, 지방 의원들에게 ‘종교편향이 없도록 조심하라’는 내용의 편지를 발송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종교편향 논란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 표명에도 불구하고 불교계가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요구를 굽히지 않자 불심을 달래기 위해 직접 팔을 걷고 나선 것이다.

박 대표는 이 편지에서 “최근 공직사회가 불교계와 편치 않은 일로 갈등을 겪고 실제로 몇몇 공직자들은 종교 편향이라는 오해를 살만한 일들이 있었다”며 “집권 당 대표로서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저부터 반성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종교 편향이 없도록 조심하고 조심해야 한다”며 “당원 여러분도 종교가 홀대받지 않도록 한층 노력해야 한다.

종파를 떠나 불신의 장벽을 거둬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이 종교편향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과 관련, 불교계도 이 대통령의 진심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명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의 최고의사결정기관인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유감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대통령의 유감표명에는 진심이 담겨 있다”며 “불자들도 대통령의 진심을 받아들여 넓은 아량으로 불신의 장벽을 걷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차 대변인은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와 여당도 종교편향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고 대웅전에 모신 부처님 앞을 걷는 것처럼 조심에 조심을 거듭할 것”이라며 “종교를 이용해 정치적 편 가르기를 하려는 사람들도 국가를 생각해서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종교편향 논란에 대한 유감 표명과 관련, 어청수 경찰청장의 경질이 없는 한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불교계 관련 언급을 한 요지는 어청수 청장이 사과하고 관련규정을 개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진정으로 사과하고 어청수 청장을 경질해서 교범으로 삼으면 되는 것을 왜 이렇게 꼬이게 만드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법과 규정을 새로 마련하지 않았어도 이 정부 이전까지 종교편향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바는 없다”며 “대통령의 인식과 자세가 너무 한가롭게 느껴진다.

더더욱 그 핵심인물로 어 청장을 불교계에서 지목하고 있는데 찾아가서 사과하라는 대통령의 이야기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저녁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아버린 정권이 국민과 대화를 하겠다고 나선 것 자체가 어리둥절할 뿐”이라며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에서도 국민과의 대화가 있었지만 이명박 정부의 첫 국민과의 대화만큼 말 많고 탈 많은 프로그램도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 이명박 대통령이 불교계에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법 개정을 약속했으나 불교계가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어청수 경찰청장사퇴 수용을 거부함으로써 사과의 신뢰성은 크게 훼손되었다”며 “사과를 할 바에는 불교계와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수준으로 했어야 했고 등 떠밀린 느낌의 유감표명으로는 종교 편향성 논란을 종식 시킬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또다시 정부와 종교와의 대립을 미봉책으로 막는데 그친다면 종교편향성 논란은 다시 불거져 나올 수 밖에 없다”며 “어 청장도 불교계와 국민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린다면 결코 자리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과의 대화에 대해서도 “사전에 계획된 시나리오에 맞춰 현 난국을 타개하는 돌파구로 활용하려 한다면 오히려 신뢰는 더 멀어질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진솔하게 국민과 대화에 나서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국론분열이 심각한 수준인데도 대통령의 인식은 참 안일하고 속편하기 그지없다”며 “종교편향에 대한 대통령의 정치적 결자해지는 유감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불교계는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어청수 청장의 파면, 종교차별금지 법제화, 촛불집회 수배자 해제 등 4대 요구를 천명했다”며 “그 중의 핵심이 대통령의 사과와 어 청장의 파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는 단순한 유감표명이 아니라 불교계에 진심으로 사과를 구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대통령은 불교계와 화해할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고 기독교 중심, 반촛불 중심, 어청수 중심의 독재본색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알고 불교계와 함께 4대요구 관철을 위해 국민들은 다시 한 번 촛불의 광장에 모여들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