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희 서울시의원 "주민자치회와 찾동 마을사업 일원화 하라"
이명희 서울시의원 "주민자치회와 찾동 마을사업 일원화 하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7.11.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과주의에 빠져 유사사업 남발하는 예산 낭비 없어야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명희 의원이 8일 서울시가 금년 하반기부터 4개구 26개동에서 시범 실시하고 있는 ‘주민자치회’ 운영을 기존 ‘찾아가는 동사무소(이하 찾동)’ 마을 사업과 통합해 일원화 할 것을 촉구 했다.

이 의원은 지난 6일 시의회에서 열린 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서 성과주의에 빠져 주민자치와 마을이라는 유사한 사업을 제각각 벌이지 말고 과감히 통폐합해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을 주문했다.

‘주민자치회’ 설치 사업은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인원을 확대, 보강해 진정한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 형성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확대재편성하는 사업으로 이전 정부 때 부터 행정안전부 주도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에 반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독자적으로 찾동 마을 사업을 시행했는데,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와 새로 투입된 찾동 마을 활동가와의 갈등이 야기 되는 등 찾동 마을 사업은 342개 동에서 시행되고 있는 찾동 복지사업에 비해 55개 동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등 성과가 미약한 상태이다.

또 이 의원은 주민자치회 시범 사업을 위해 자치구 주민자치사업단, 동 자치지원관을 채용·배치하는 과정에 기존 유사업무를 담당하는 찾동 마을활동가와 업무 중복이 예상되므로 신규 인력 채용을 억제하고 기존 마을 인력을 활용하여 예산 낭비가 없기를 촉구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