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두렁시계' 이인규, 美버지니아주 체류?… 현상금도 걸려
'논두렁시계' 이인규, 美버지니아주 체류?… 현상금도 걸려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1.0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규(59·사법연수원 14기)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오른쪽).(사진=연합뉴스)
이인규(59·사법연수원 14기)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오른쪽).(사진=연합뉴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이른바 '논두렁 시계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이 워싱턴DC 인근 버지니아 주 페어팩스 인근에 체류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현지 교포언론 등은 최근 이 전 부장이 미국으로 입국, 워싱턴DC 인근의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에 체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부장은 지난 8월25일 대한항공 KE093편으로 인천공항에서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으로 입국했다.

이후 이 전 부장은 지난달 말 페어팩스 마트에서 부인으로 추정되는 여성과 함께 장을 보는 모습이 포착됐다.

현재 복수의 현지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도 이러한 '제보'가 올라왔으며, 일부 사이트들은 이 전 부장의 소재지 등에 대해 제보할 경우 300∼400달러의 현상금까지 내건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부장은 지난 2009년 대검 중앙수사부장으로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일명 '논두렁 시계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다.

이 사건은 SBS가 지난 2009년5월13일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1억원 짜리 명품시계 2개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은 그런 진술을 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지만 파문은 일파만파 확산됐고, 이 보도가 나오고 열흘 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그는 '논두렁시계' 보도에 국정원이 개입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번 국정감사 기간 국회 정보위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했었다.

그는 2015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 논두렁 시계 보도는 국정원 주도로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국정원 개혁위는 지난달 24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09년 4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를 부각하라'는 방침을 승인하고, 한 국정원 간부가 당시 이 전 부장에게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주는 선에서 시계 건을 활용하라"는 언급을 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 전 부장은 2009년 대검 중수부장을 끝으로 검찰 생활을 마무리한 후 법무법인 바른에 영입됐다. 그러나 지난 6월 그는 법무법인 바른에서도 퇴사했다.

앞서 그는 미국 출국 준비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것처럼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를 받는 것을 피하려고 출국하려는 것은 아니다"면서 "시간 여유가 있어 미국에 가족을 만나러 갈 생각"이라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