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명호 영장 재청구로 결국 구속… 우병우 곧 소환하나
추명호 영장 재청구로 결국 구속… 우병우 곧 소환하나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11.04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사찰·비선보고 혐의… 최순실 비호·특활비 상납 관여 의혹도
검찰, 우병우 국정농단 묵인·방조 등 조사… 이르면 내주 소환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을 주도하고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게 '비선 보고'를 한 혐의를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검찰의 거듭된 영장 청구 끝에 결국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잔 3일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추가된 혐의를 고려하면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에서 국익정보국 팀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당시 야권 정치인에 대한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퇴출 대상으로 지목한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이들의 소속 기획사를 대상으로 한 세무조사를 유도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에서는 국익정보국장으로 승진해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의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도 받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8일 이같은 혐의로 추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피의자를 구속해야 할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검찰은 추 전 국장을 재소환하는 등 추가 조사 및 수사를 거쳐 지난 1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에 대한 불법사찰과 이를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한 혐의가 추가됐다.

이와 관련, 국정원 내부에서 추 전 국장의 불법사찰과 블랙리스트 실행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이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와 있다.

검사장 출신의 최 전 차장은 우병우 전 수석과 서울대 법대 84학번 동기로 매우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추 전 국장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에 대해 국정원 요원들이 작성한 첩보들을 묵살해 최씨를 비호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국정원은 2014년 8월 추 전 국장 부임 뒤 최순실·미르재단 등 관련 첩보를 170건 작성했지만 추 전 국장은 추가 첩보를 지시하거나 당시 원장에게 정식 보고하지 않았다.

추 전 국장은 이 외에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조윤선·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매달 500만 원씩 상납하는데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국정원의 상납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으로 불거지면서 추 전 국장이 검찰 조사에서 어떤 진술을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추씨를 상대로 보수정권 시절 국정원의 각종 공작활동 전반과 박근혜 청와대에 대한 특활비 상납 행태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특히 비선보고를 받은 우 전 수석이 국정원의 공작활동에 어떻게 개입했는지 규명하겠다는 계획이다. 우 전 수석이 추 전 국장 등을 통해 최순실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했다는 의혹도 검찰의 주요 수사 대상으로 꼽힌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우 전 수석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