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도심 4개구 통합추진…찬반논쟁 치열
부산시 원도심 4개구 통합추진…찬반논쟁 치열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11.0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후 부산 원도심 4개구 통합, 시민 공청회 개최
(사진=부산시)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6일 오후 2시 시청에서 '원도심 4개구 통합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부산시는 인구감소와 열악한 재정 및 도시 노후화로 쇠퇴하고 있는 원도심 4개 구를 통합해 2030년 우리나라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자치구 1위를 만드는 행정구조 개편작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이달 중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방문해 원도심의 현재와 통합 후 모습을 설명하고, 행정․재정 인센티브 강화를 위한 통합관련 법규 개정과 지역개발특례를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한다.

원도심상생발전시민협의회도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4명의 구청장 가운데 동구를 제외한 나머지 3개 구의 구청장이 3선 제한으로 출마를 할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해 지금이 원도심 통합의 최적기로 판단하고 있다.

반면 일부 정치권의 조직적인 통합반대와 조직 축소, 졸속통합 추진 등을 우려하는 공무원노조의 반발도 거세 통합 추진이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부산 중구·서구·동구·영도구로 이뤄진 원도심은 근대 부산의 정치·행정·산업경제의 든든한 기둥이자 중심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열악한 재정 형편, 도심 노후화로 자치구 위상마저 흔들리고 미래 경쟁력도 약해지고 있다.

행안부의 인구통계에 따르면 중구의 인구는 올해 4월 말 기준, 4만4946명으로 부산 16개 구·군 중 가장 적다. 해운대구(41만7626명)의 10분의 1수준이다.

원도심 다른 지역도 서구 11만1865명, 동구 8만9239명, 영도구 12만5040명 수준으로 원도심 4개 구를 합쳐도 부산진구(37만5508명)에도 못 미친다. 총 인구 및 생산가능 인구 감소로 경제생산성과 상권 침체, 지방세입 부족 등을 겪고 있다.

자체 성장이 한계에 부딪혀 새로운 비전과 발전 전략이 필요한 상황에서 원도심 통합을 ‘해법’으로 꼽고 있다.

원도심 통합은 당초 부산 북항에 세워지는 오페라하우스를 비롯해 중구와 동구의 경계와 구획정리 논란으로 불씨가 싹튼 후 잠재돼 있던 원도심권의 활성화 방안으로 옮겨 가면서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원도심 4개구를 합치면 인구 37만명 규모로 부산에서 세 번재로 큰 자치구로 부상하면서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 도시계획을 준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시·도지사간담회’에서 발표된 ‘자치분권 로드맵’으로 부산의 원도심 4개 구 통합에 대한 정부의 지원의지를 확인했다”며 “동부산·서부산과 함께 원도심을 부산발전의 3대 축으로 개발해 2030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원도심 통합구로 만들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