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추가 미사일 발사 가능성… 국내 금융기관 해킹시도"
국정원 "北 추가 미사일 발사 가능성… 국내 금융기관 해킹시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02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 영변 원자로서 폐연료봉 인출·재처리 가능성"
"김정은 본보기 숙청 재개… 고사 부대 정치부장도 처형"
"대북제재로 2018년 北경제성장률 마이너스 5%까지 하락"
서훈 국정원장을 비롯한 차장들이 2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해 국감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서훈 원장, 김상균 2차장, 김준환 3차장. (사진=연합뉴스)
서훈 국정원장을 비롯한 차장들이 2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해 국감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서훈 원장, 김상균 2차장, 김준환 3차장.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추가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풍계리 3번 갱도는 핵실험 가능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정보원은 2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실험과 관련해서 이같이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김정은 집권 이후 '경제·핵 병진노선'을 추진해 왔으나 실제로는 핵과 미사일 개발 체제 역량에 집중해 왔다고 평가했다.

국정원은 "현재 풍계리 핵실험장에는 6차 핵실험이 끝나고 8분 후 여진이 있었으며 후속 지진이 3차례 발생해 2번 갱도가 손상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3번 갱도는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하고 4번 갱도는 최근 굴착공사을 재개해 핵실험이 가능한 정도로 굴착하려면 상당기간 소요 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최근 평양 소재 미사일 연구시설에서 차량이 활발히 움직이는 등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 있다"며 "북한의 추가 핵실험과 핵탄두 소형화, 다종화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으로 전망하며 올해 연말 영변 원자로에서 폐연로봉 인출과 재처리 활동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와 함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한동안 중단했던 본보기식 숙청을 재개해 노동신문사 간부 수명을 '미사일 발사 축하행사를 1면에 게재하지 않았다'는 죄목으로 혁명화 조치했고, 평양 고사포부대 장치부장을 부패 혐의로 처형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최근 열린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여동생인 김여정과 최룡해, 최휘 등 측근을 중용했고 리병철, 홍영칠 등 군수 분야 책임자들을 요직에 발탁했다"며 "특히 최룡해의 직책은 당 조직지도부장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국내 금융기관에 대한 금전탈취 해킹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은 "국내 금융기관에 대한 북한의 해킹시도가 여러차례 포착되고 있다"며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킹조직이 이 같은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도 가상화폐거래소, 은행, 증권사 등 다수의 금융관련기관을 공격 타깃으로 선정하고 해킹에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금전탈취 해킹에 나서는 이유는 국제사회의 경제제재로 외화 벌이가 막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북한은 다수의 IT인력을 해외에 파견해 외화벌이를 했다. 그러나 최근 해당국가에서 비자연장을 불허하는 등 여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파견이 인력파견 없이 돈을 벌 수 있는 해킹을 시도하고 있다는게 국정원의 설명이다. 

국정원은 "향후 북한의 해킹은 자금추적이 불가능한 가상화폐에 집중될 것"이라며 "사회 혼란을 조장할 수 있는 금융시스템 파괴 시도도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또 '병진노선'의 한 축인 경제부문과 관련해 국정원은 "대북제재에도 불구하고 '그럭저럭 버티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대북제재가 철저히 이행될 경우 내년 이후 북한에 '고난의 행군' 수준의 경제난이 도래해 김정은 정권의 정치적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하며 경제 성장률은 2016년 3.9%에서 2018년 최대 마이너스 5%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또한 이 경우 북한은 일단 비핵화 협상에 호응해 제재 완화를 도모하거나 더욱 강력한 통제로 내부불만을 억누르며 핵무력 완성도를 지속 높여나가는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국정원은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