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통합 초읽기 돌입… 5일 '데드라인'
보수통합 초읽기 돌입… 5일 '데드라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3일 '朴출당'·바른정당 5일 '의총' 분수령
홍준표의 '친홍' 구축 후 당권장악 꿈… 성공할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보수 통합 논의가 막바지에 다다른 모습이다.

오는 3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와 5일 바른정당 의원총회에서 보수 통합의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바른정당 의총이 열리는 5일이 보수통합의 데드라인인 셈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3일 최고위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종결짓는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23일 박 전 대통령에게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위 징계 결정을 서면 통보했다.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시한은 2일 0시까지였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이의를 제기하거나 자진탈당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탈당 권유 징계를 받은 자가 기한 내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된다.

한국당은 이 같은 당헌·당규에 따라 최고위에서 별도의 표결은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다.

친박(친박근혜)계의 거센 반발 등을 감안해 최고위 일정을 늦출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홍 대표는 2일 당내 재선의원과 오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3일 최고위 개최는 확실하다"고 못박았다.

전날 초선의원들과의 만찬 직후에도 "최고위 연기는 없다"고 단언했다.

홍 대표는 최근 의원들과 잇따라 만남을 갖고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며 세모으기에 주력했다. 결전의 날을 앞두고 흔들리는 초·재·3선 관망파 의원들을 다잡기 위한 포석인 것으로 해석된다.

홍 대표는 바른정당 통합파가 복당하면 이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당권 장악의 꿈을 꾸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3일 최고위에서 박 전 대통령 제명 문제를 매듭지을 경우 바른정당과 통합파와의 재결합 움직임은 급물살을 타게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에 발맞춰 바른정당 통합파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바른정당은 오는 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통합전대 방안을 포함해 당의 진로에 대해 논의한다. 통합파의 중심 격인 김무성 의원은 이미 5일 의총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했다.

이 때문에 통합파와 자강파가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이날 의총은 사실상 양측이 함께하는 마지막 자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자강파 일부가 한국당과의 '통합 전당대회론'을 고리로 분당 위기 수습에 나섰으나, 현재상황에서 한국당은 이를 받아들일 기미가 전혀 없으며 바른정당 역시 이미 경선 레이스에 들어간 '11·13 전대' 일정으로 받아들이긴 쉽지 않아보인다.

통합파는 일단 통합전대를 포함한 여타 방법들도 자강파를 다시 한 번 설득해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다음 오는 의총에서 전대 연기가 결정될 가능성도 낮다.

김무성·김용태 의원 등 통합파 7~8명은 5일 의총에서도 최종 합의를 보지 못하게되면 즉시 집단탈당을 결행한다는 방침이다.

집단탈당이 사실화되면 바른정당의 11·13 전대는 자강파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반쪽짜리'로 전락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