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청와대, '총선 여론조사비' 5억원 국정원 특활비로 정산
朴청와대, '총선 여론조사비' 5억원 국정원 특활비로 정산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1.0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해당 여론조사 업체 압수수색·관련자 조사
이재만·안봉근, '국정원 상납' 인정… 진술 거부
국정원 의혹과 관련해 체포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오른쪽)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정원 의혹과 관련해 체포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오른쪽)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총선용 여론조사'에서도 국가정보원의 돈을 사용한 정황을 포착했다.

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해당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 여론조사 업체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해 초 4·13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업체에 의뢰해 자체적인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못했고, 밀린 대금을 국정원에 요구해 특활비 5억원을 현금으로 제공받아 지불했다.

해당 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의 자택 압수수색 영장에 이 같은 사실을 포함시켰다.

또 이 돈을 받은 여론조사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자금 흐름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확보했다.

4·13 총선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은 현기환 전 수석이었고, 같은 해 6월 김재원 수석으로 교체됐다.

한편, 검찰은 청와대의 여론조사에 사용된 특활비와 별도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 등이 국정원에서 수십억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들은 현재 국정원으로부터 돈 받은 사실, 그리고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경과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안 전 비서관의 경우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개인적으로 별도의 돈을 받은 정황도 포착됐다. 다만 안 전 비서관은 이 부분에 대해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검찰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현 전 정무수석도 재임기간 동안 매달 500만원을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부분을 파악해 조사 중이다.

이들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는 동안 국정원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최순실게이트' 논란이 불거지자 안 전 비서관이 국정원에 연락해 "돈 전달을 중단하라"고 말한 사실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국정원으로터 돈을 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을 집중하는 한편,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현기환 전 정무수석 등도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 소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