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朴청와대에 40억 특수활동비 상납" (종합)
"국정원, 朴청와대에 40억 특수활동비 상납" (종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3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수에 관련 진술 확보…안봉근·이재만 '뇌물혐의' 체포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자택 등 압수수색… 조윤선도 관여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이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 수십억원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뇌물을 받은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양석조 부장검사)는 국정원 특활비가 박 정부 청와대로 흘러들어 간 정황을 파악하고 관련자들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최근 국정원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 특활비 일부를 매년 정기적으로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게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후 지난 24일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등을 불러 이러한 내용의 진술을 확인했다. 지난 정부 청와대의 불법적인 금품 수수 진술이 확보된 것은 처음이다.

이 전 실장은 박 정부 시기 전 기간인 2013∼2017년 국정원 예산과 인사 업무를 책임지는 기조실장을 지냈던 인물이다.

검찰은 2013∼2016년 청와대에 전달된 특활비는 매년 10억원 가량씩으로 예상돼 총 40여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국정원 의혹과 관련해 체포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오른쪽)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국정원 의혹과 관련해 체포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오른쪽)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날 박 정부 당시 청와대의 살림을 책임졌던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등을 전격 체포했다.

또 두 전 비서관을 비롯해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자택, 사무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번 사안은 기본적으로 뇌물 혐의 수사"라며 "청와대 관계자들이 국정원 관계자들로부터 돈을 상납받은 혐의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관련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조만간 해당 기간 국정원장을 지낸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을 상대로 특활비 전달 경위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 체포된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을 상대로 특활비 사용처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사건은 외부 이첩 사건이 아닌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가 '화이트리스트'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해 검찰이 자체적으로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