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검찰 재소환… 檢, 영장 재청구
'우병우 비선보고' 추명호 검찰 재소환… 檢, 영장 재청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3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장 기각 후 첫 소환서 '묵묵부답'… 우병우 소환 임박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사진=연합뉴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 활동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검찰에 재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31일 오전 10시 추 전 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불법사찰 활동을 비롯한 직권남용 혐의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오전 10시5분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추 전 국장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한 것을 인정하나' 등의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당초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익전략실 팀장을 지내면서 반값 등록금을 주장하는 야권 정치인을 비판하는 등 정치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부비판 성향 연예인들의 방송 하차를 주장하거나 소속 기획사를 세무조사하도록 유도하고, 배우 문성근 씨 비난 공작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관여한 사실도 확인됐다.

추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국익정보국장으로 지내면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관계자들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실행한 혐의도 있다.

앞서 검찰은 추 전 국장을 긴급체포해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추 전 국장이 박근혜 정권 당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우리은행장,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문체부 간부들에 대한 정보를 우 전 수석에게 비선 보고한 정황이 있다며 수사를 의뢰하면서 추 전 국장은 다시 수사를 받게 됐다.

아울러 검찰도 추 전 국장이 인사 전횡을 저지르고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에게도 비선 보고를 했다는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가 끝나는 대로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추 전 국장에게 영장을 재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추 전 국장에게 '비선보고'를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우 전 수석에 대해서도 출국금지하고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