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융공공기관·유관단체 5년간 채용비리 전수조사
금융당국, 금융공공기관·유관단체 5년간 채용비리 전수조사
  • 김성욱 기자
  • 승인 2017.10.2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우리銀 불거진 채용비리 후폭풍…금융권 전반 확산
전체 시중은행 현장점검 확대 검토…정부 ‘엄정 대응’ 경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인사ㆍ채용비리 근절 추진 긴급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인사ㆍ채용비리 근절 추진 긴급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공공기관과 사기업을 막론하고 불거진 채용비리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방침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산하 7개 금융공공기관과 한국거래소, 한국증권금융 등 유관단체의 5년간 채용비리를 전수조사하기 위한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채용비리에 대한 자체감찰을 마친 우리은행에 대해서는 곧 현장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며 시중은행 전체로 현장점검을 확대할지도 검토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공공기관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예탁결제원 등 7곳이다. 여기에 공직유관단체로 분류된 한국거래소와 한국증권금융도 전수조사 대상이다.

이처럼 금융감독원과 우리은행에서 불거져 나온 채용비리로 인한 후폭풍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금감원은 지난달 감사원 감사결과 지난해 채용과정에서 선발인원과 평가방식 등을 자의적으로 조정해 16명의 당락을 부당하게 뒤바꾼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김수일 전 부원장 등 3명은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고 국장 1명은 면직, 팀장 등 3명은 정직, 직원 2명은 경징계 조치 등을 받을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7일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150명을 공채하면서 약 10%인 16명을 금감원이나 국가정보원, 은행 주요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지인 등을 특혜 채용한 의혹이 제기됐다.

금감원은 이와 관련해 우리은행을 비롯한 전 은행권에 채용비리 관련 자체감찰을 지시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자체감찰 결과 채용비리에 연루 의혹이 있는 남기명 국내부문장을 비롯해 검사실장과 영업본부장 등 3명을 직위 해제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필기시험을 도입하는 등 인사채용 프로세스를 전면 쇄신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향후 우리은행에 대한 현장점검을 거쳐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다른 은행들에 대해서도 자체감찰 결과에 따라 현장점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전체 1100여개 공공기관의 과거 5년간 채용을 점검해서 비리 연루자는 중징계하고 인사청탁자 신분을 공개하는 등 엄정 대응키로 했다.

이를 위해 채용비리 특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비리로 채용된 당사자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퇴출하기로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7일 “공공부문부터 우선 뼈를 깎는 심정으로 근절 의지를 표명하면 자연스럽게 민간에도 파급되고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일부 금융기관은 유사한 비리가 있어서 검찰과 경찰이 수사·조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성욱 기자 dd9212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