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발언, 국론분열·갈등 조장”
“‘대운하’ 발언, 국론분열·갈등 조장”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0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종지부 찍은 일 재론하는 이유 모르겠다”
청와대 “정종환 장관 개인 소신일 뿐” 민주당은 4일 정부여당 인사들의 연이은 대운하 관련 발언과 관련, “대운하는 지난 6월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담화로 이미 종지부를 찍은 사안인데 정부여당이 죽은 대운하를 다시 끄집어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비난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불신만 키우고 국론 분열과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대통령의 특별담화를 뒤집겠다는 것이냐, 아니면 대운하 재추진을 위한 여론탐색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결국은 구시대적인 토목사업으로 경기부양에 나서겠다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그는 “환경과 국토를 파괴하는 대운하는 절대로 추진하지 말아야 할 정책”이라며 “대운하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안 하겠다는 것인지 대통령이 직접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한반도 대운하 재개를 시사한 것과 관련, “청와대 내부적으로 최근 대운하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며 “정 장관의 개인적 소신을 표명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정 장관의 발언이 청와대와 협의를 거친 것이냐”는 질문에 “(그간) 정 장관은 개인적으로 그런 소신을 밝혀왔다.

조율되서 말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지난 2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국민들이 걱정이 많고 반대 여론도 많기 때문에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을 중지하고 용역단도 해체한 것”이라며 한반도 대운하 정책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