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합집산 움직임… 민주당도 '연정 카드'
정치권 이합집산 움직임… 민주당도 '연정 카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3당 합종연횡 모색 활발… 지방선거 앞두고 정계개편 이뤄질 듯
국민의당에 '연정' 손 내미는 민주당… 내부에선 부정적 목소리도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에서 합종연횡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당과의 '연정'카드를 꺼내들고 있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전국단위 선거인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합집산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올 수록 현재의 정계개편 바람은 태풍급으로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제기된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간 보수야당 통합이다.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탈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친박 핵심인사들에 대한 징계를 예고하면서 통합 명분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 의원들도 국정감사 기간에는 단체행동을 자제하기로 했지만 11월1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전에는 탈당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최근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간 통합 이야기도 나온다.

이처럼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은 데 이어, 국민의당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이야기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에 '연정'을 하자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민주당은 이미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국회 표결 사태를 통해 국민의당의 '캐스팅 보트'로서의 존재감을 뼈져리게 느끼고 있다.

이에 당내에서는 국민의당과 힘을 합쳐 150석 이상의 의석수를 확보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에 민주당은 일단 통합보다는 사안별 연대를 통해 사전작업을 하고 바른정당이 분당된 후 국민의당을 향한 추가 설득 작업을 시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개혁입법연대, 국민의당과 '2+2(당대표·원내대표) 또는 3+3(당대표·원내대표·정책위의장) 협의체' 구성 등이 그것이다.

또 이외에도 5·18 진상규명 특별법, 아파트 후분양제, 호남예산 등에서 국민의당과 공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연정에 대해 '냉랭'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민주당과의 연정보다는 바른정당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 내부에서도 현재 지지율 50%에 달하는 상황에서 섣불리 끼어들기 보다는 사태를 주시한 후 움직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