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국정원 간부' 추명호·신승균·유성옥 구속 영장
檢, 'MB국정원 간부' 추명호·신승균·유성옥 구속 영장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18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공작·블랙리스트 작성·선거 여론조작 등 혐의
우병우 수사 확대 주목… 추명호 '비선 보고' 인물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사진=연합뉴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 의혹과 관련,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알려진 국장급 간부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18일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 등 3명에 대해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먼저 추 전 국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공격하는 정치 공세와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추 전 국장은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 가운데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로 파상공세 차단' 문건의 작성자 중 한 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B실 사회팀'이 작성자로 명시된 해당 문건에는 "야권의 등록금 공세 허구성과 좌파인사들의 이중처신 행태를 홍보자료로 작성해 심리전에 활용함과 동시에 직원 교육자료로 게재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신 전 실장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전후해 휘하 직원들이 이듬해 총선과 대선에서 당시 여권이 승리할 대책을 수립·기획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신씨가 관련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 예산으로 사용한 것은 횡령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유 전 단장은 민병주 전 단장의 전임자로, 인터넷상에 정치 관련 글을 게재하거나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시위·시국광고 등을 유도하고, 그 비용으로 국정원 예산 10억원을 지급한 혐의(국고손실)가 적용됐다.

일각에선 이번 영장 청구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성수석에 대해서도 조사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추 전 국장은 국정원 2차장 산하의 국익전략실에서 근무하면서, 국정원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연결한 핵심 인물로 꼽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정원에서 자행된 각종 사찰 및 첩보수집이 추 전 국장을 거쳐 우 전 수석에게 은밀히 보고됐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실제로 추 전 국장은 당시 이병기·이병호 국정원장에게도 보고하지 않고 우 전 수석의 지시를 받아 그에게만 따로 직접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계속 이어나가는 한편, 국정원이 추가 의뢰한 내용 등에 대한 수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