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아시아 순방 트럼프… 북핵·통상 해법 주목
첫 아시아 순방 트럼프… 북핵·통상 해법 주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 문제 해법 모색에 초점… 대북 강경발언 이어갈 듯
'미국 우선주의' 내세우며 통상·무역 압박 적극 나설 수도
(사진=AFP/연합뉴스)
(사진=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길에 오르는 가운데, 북핵과 미사일 도발로 위기가 고조된 한반도 정세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또한 통상 문제에 대해서도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11월3∼14일(현지시간) 일본과 한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5개국을 차례로 방문하는 이번 순방은 북핵 문제애 대한 해법 모색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기간 국회 연설을 통해서도 한미 양국 간 영구적 동맹을 강조하며 국제 사회에 북한에 대한 최고의 압박에 동참하라고 호소할 계획이다.

이어지는 중국 방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대북압박 관련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중국 지도부가 북한의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거나 미국의 대북 압박에 적극 동조하는 성과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중국 방문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적 해답을 얻지 못하면 미국 정부는 대북 압박을 더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18일 개막하는 당대회 이후 국내 정치가 안정되면 본격적으로 북-미 간 협상을 위한 중재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방문에서는 아베 신조 총리와 함께 납북 피해자 가족들을 만날 예정이다.

아베 총리는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강경발언을 끌어내려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아시아 순방에서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통상 압박에 적극 나설 가능성도 있다.

중국, 일본, 한국은 모두 대표적인 대미 무역 흑자국으로, 특히 최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과 중국과의 지식재산권 문제 등 통상 분야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와의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아시아 순방을 거론하며 "거기서 중요한 경제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점으로 미뤄봤을 때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내 지지층을 달래기 위해 통상·무역 분야에서 최대한의 실리를 얻어내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한미 FTA 개정 협상과 관련해 자동차·철당 등에서 대폭 양보를 요구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한미 양국 통상장관 회담도 예정돼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