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정치보복' 발언에 친박 더 결집?… 의견 분분
朴 '정치보복' 발언에 친박 더 결집?… 의견 분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보복' 주장하는 보수진영 결집 동력 작용 가능성
洪 "안타깝지만 먼길 가야해" 사실상 절연 기정사실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을 마친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을 마친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사법절차를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며 반발한 것과 관련, 친박계 결집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과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 등 의견이 분분하다.

박 전 대통령은 16일 구속연장 결정에 대해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지길 바란다"며 재판 중 처음으로 입장을 표했다.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진 직후 한국당 내 친박계 내에선 박 전 대통령 제명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 본인이 이번 사건의 책임을 지고가겠다고 밝힌 만큼 당이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를 강행할 경우 강력 반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의 영향으로 조만간 윤리위원회를 통해 처리할 예정이던 박 전 대통령 출당 권고안이 무산될 경우 바른정당 통합파의 복당 명분은 상실하게 된다.

일부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은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나오지 않는다면 통합파에서 이탈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부여당의 '정치보복'을 주장하는 보수진영의 결집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현재까지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발언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사법부 정치화를 우려하고 있는 한국당의 문제의식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은 "정치권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평가를 유보했다.

또 한편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큰 파장은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탄핵으로 이미 정치적 사망선고를 받은 만큼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가 정치적으로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홍준표 대표는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을 지고 가겠다"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으로 징계를 위한 명분이 만들어졌다고 보고 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은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기정사실화한 셈이다.

홍 대표는 오는 23일까지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매듭짓고, 다음 달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열리기 전 보수 대통합의 여건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