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불교계 달래기 나선다
정부, 불교계 달래기 나선다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03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주말께 종교편향 논란 관련 대책 발표 예정
주성영 “MB, 대응 ‘안이’…사과-어청수 경질해야”

정부가 종교편향 논란과 관련, 이르면 6~7일께 불교계가 요구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사과 및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 조치에 대한 답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핵심관계자는 3일 기자들과 만나 “오는 주말께 청와대에서 종교편향 논란에 대한 어떤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 비공개 부분 브리핑에서 “당 중진들이 종교 문제로 국론이 분열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도래할 가능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당도 불교계의 의견을 청와대에 다각적으로 전달하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차 대변인은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불교계 동향을 청와대에 적극 전달해야 한다고 (당 중진들이)한 마디씩 했다"며 “불교 문제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은 종교대책특위를 만들기로 했다"면서 “최고위원 중진들은 이와 관련해 당이 이미 발표한 종교 관련 법을 조속히 발의해 통과시킬 것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도 이날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조만간 우리가 논의를 끝내고 결단을 내리는 단계로 가야 하지 않겠느냐”며 “곧 좋은 해결책이 나오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명박 대통령이 9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불교계 대책을 언급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빠르면 빠를 수록 좋은 것이니 결론이 난다면 9일까지 갈 필요도 없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한편 불교계는 청와대가 납득할 만한 수준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추석이 끝난 뒤 ‘지역별 범불교도 대회'를 열어 대응 수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은 이날 현 정부의 종교편향 논란과 관련, “지금 종교편향 문제를 지적하는 불교계의 분노를 마주하는 대통령과 정부의 모습에서, 촛불시위 때와 마찬가지로 안이하고 무사안일한 자세가 읽힌다"고 쓴 소리를 했다.

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대통령은 불교계에 사과하고, 경찰청장은 사퇴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해 또다시 국정에 심각한 위기를 자초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본인들의 진심과는 상관없이, 그간 대통령이나 일부 공무원, 특정종교인들이 보인 발언과 행동은 불교계의 오해와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다"며 “따라서 대통령의 사과는 빠를수록 좋다.

그래야 특정종교를 믿는 공직자는 물론이고 대통령에게 과잉충성하려는 일부 몰지각한 인사들이, 종교를 앞세워 대통령에게 아첨하려는 언동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청장의 부적절한 처신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어 청장은 당장 사퇴하는 것이 옳다"며 "단순히 지난 7월29일의 총무원장 차량 검문 문제로 사퇴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고 정작 더 큰 문제는 6월 24일 '제4회 전국경찰복음화 금식대성회' 광고지에 조용기 목사와 나란히 상단에 자리한 모습의 사진이 실리게 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어 청장은 지난번 촛불시위 사태가 온 나라를 뒤흔들 때 어떻게 처신했느냐. 대통령이 두 번이나 직접사과를 할 때까지 대통령의 뒤에 숨어 있다가 올해 말 정년퇴임을 앞둔 한진희 서울경찰청장을 대리문책 해임시켰다"며 "촛불집회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지 않은 것이 서울경찰청장이 책임졌어야 할 문제였느냐"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사과하고, 경찰청장은 즉각 사퇴하는 것이 옳다"며 "국정현안이 태산처럼 산적한 상황에서 이런 일로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서야 되겠는가. 하루속히 결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