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관제시위' 어버이연합 추선희 구속영장 청구
검찰, '관제시위' 어버이연합 추선희 구속영장 청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1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국정원 공모 친정부 시위 주도 혐의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관제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추선희 전 사무총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관제시위를 벌인 추씨를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공갈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7일 밝혔다.

추씨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09년부터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각종 정치 이슈에서 정부와 국정원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제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2011년을 전후로 국정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견제할 계획을 담은 문건을 생산하면 그 내용대로 자신이 소속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박 시장 반대 가두집회를 열었다.

추씨는 2013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13차례에 걸쳐 미신고 집회를 하고, 2014년 11월 집회·시위가 금지된 헌법재판소 100m 이내에서 집회를 열었다.

특히 추씨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직후 현충원 안장을 반대한 어버이연합의 'DJ 부관참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2013년 8월에는 한 대기업 본사로부터 시위 중단을 대가로 수천만원대 금품을 갈취한 혐의도 받는다.

이와 관련 '블랙리스트'에 올라 검찰에서 피해 사실을 조사받은 배우 문성근씨는 국정원 문건에서 자신의 정치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시위에도 어버이연합이 국정원의 돈을 받고 동원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추씨가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과 직접 접촉한 적이 있다는 점에서 사건의 전모를 파헤치는 데 핵심적인 인물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향후 관련 수사 대상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국정원 전담 수사팀을 확대하기로 했다"면서 "현재 수사팀 확대를 추진 중이며 금명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는 2011년 국정원이 '박원순 제압 문건'에 담긴 계획에 따라 어버이연합 회원들을 사주해 박원순 서울시장 반대 가두집회를 개최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의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