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윤리위 18일 개최… 박근혜, '자진탈당' 택할까
한국당 윤리위 18일 개최… 박근혜, '자진탈당' 택할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측에 징계 관련 메시지 전달… 서청원·최경환 징계절차는 시일 걸릴 듯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을 마친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을 마친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징계 문제를 논의할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18일 열린다.

당초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이 17일 0시를 기해 구속기한이 만료되는 상황에 맞춰 출당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법원이 지난 13일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박 전 대통령은 내년 4월 16일까지 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됐고, 한국당은 구속여부와 별개로 윤리위를 개최해 출당 수순을 밟기로 했다.

17일 한국당 관계자는 "내일 윤리위에선 우선 박 전 대통령 징계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혁신위의 권고안대로 현 당규상 출당을 뜻하는 '제명' 다음으로 무거운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윤리위의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뒤 열흘 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제명 처분된다.

한국당은 윤리위 소집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 등 윤리위 징계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전날 속행공판에서 자신의 구속기간 연장 조치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한 만큼 한국당의 탈당 권유를 거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윤리위 안건에 오르더라도 즉각적인 징계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이 현역 의원들인 만큼 인위적인 출당 조치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본인들이 징계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의원총회 등 별도의 징계절차를 통해 정리할 수도 있다. 

한편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징계가 마무리되면 바른정당과의 조기 합당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 등 혁신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바른정당 통합파도 11월 13일 예정된 전당대회 이전에 통합 논의의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어 박 전 대통령 출당을 기점으로 양당 통합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