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급식업체 납품로비' 학교 관계자 특별 조사 착수
교육부, '급식업체 납품로비' 학교 관계자 특별 조사 착수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10.1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수천 곳 영양사 등 대상 조사… 연내 조사완료 예정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교육당국이 식재료 업체로부터 급식 납품 로비를 받은 학교급식 관계자들에 대한 특별 조사에 착수한다.

교육부는 15일 이번 주부터 전국 학교 급식업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식재료 업체 납품 로비에 관한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조사에 관한 내용과 협조 사항을 추석 전에 각 교육청에 전달하고, 조사 대상 학교 명단에 대한 조사를 올해 안에 마치고 결과를 통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교육부는 급식 관계자가 업체로부터 상품권 등을 받았는지 각 교육청이 철저하게 파악하고, 결과에 따라 관련자를 엄중하게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조사 대상 학교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서 급식 영양사 등에게 상품권을 준 사실이 적발된 CJ프레시웨이, 동원F&B, 풀무원 계열 푸드머스 등 대형 식품업체와 거래한 곳이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이 업체들은 3197개 학교 영양사들에게 2012~2016년까지 15억여원 상당의 상품권과 현금성 포인트 등을 나눠줬다.

교육 당국은 로비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급식 관계자가 학교별로 최소한 한 명 이상인 만큼 조사 대상 인원이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자 중에는 정규직 공무원뿐 아니라 영양사와 급식조리사 등 학교회계직원(교육공무직원)으로 불리는 비정규직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금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되면 징계가 불가피하고 사안에 따라 학교회계직원에게도 부정청탁금지법이 적용될 수 있다"며 "징계 수위는 시·도 교육청 자율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