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허현준 전 靑행정관 연이틀 검찰 출석
'화이트리스트' 허현준 전 靑행정관 연이틀 검찰 출석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10.1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윤선 등 윗선 수사 확대 주목… 검찰, 구속영장 검토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사진=연합뉴스)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사진=연합뉴스)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허현준(49)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이틀째 검찰에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은 13일 박근혜 정부가 대기업 자금으로 보수단체를 친정부 시위에 동원했다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허 전 행정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날 오전 9시50분께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허 전 행정관은 취재진의 인터뷰를 거부하며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허 전 행정관은 전날에도 검찰에서 17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허 전 행정관을 상대로 대기업을 동원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경위와 관제시위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허 전 행정관은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을 통하거나 직접 기업을 압박해 보수 성향 단체에 자금을 제공하게 하고, 일명 관제시위를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허 전 행정관이 기업들이 보수 성향 단체에 지원금을 주도록 요구하는 실행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허 전 행정관의 자택을 비롯해 시대정신 등 10여개 민간단체 사무실과 주요 관련자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지난 11일에는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자택과 퇴직경찰관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사무실 등 보수단체 여러 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문서 등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국정원 간부 등이 직접 대기업을 압박해 특정 단체에 거액의 돈을 제공하게 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대기업과 보수단체 등을 상대로 한 관련자 조사를 토대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허 전 행정관 외에도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 장관이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피의자로 입건해 소환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