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좋아했던 아이라"… 이영학, 성욕 해소목적 범행
"아내가 좋아했던 아이라"… 이영학, 성욕 해소목적 범행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1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수사결과 발표… 신고 두려워 피해자 살해
여중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 피의자인 이영학이 13일 오전 서울 중랑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전 취재진 앞에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중생 살인 및 사체유기 사건 피의자인 이영학이 13일 오전 서울 중랑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전 취재진 앞에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딸의 여중생 친구를 살해해 시신을 유기한 '어금니 아빠' 이영학(35)이 성욕 해소를 위해 딸 친구를 범행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13일 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면서 브리핑을 열어 이 같은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찰은 "이영학은 초등학교 때 집에 놀러왔던 딸 친구인 피해자를 범행 대상으로 선정해 성적 욕구를 해소할 목적으로 범행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경찰 조사 결과 이영학은 지난 9월30일 낮 12시20분께 딸(14)을 통해 A(14)양을 서울 중랑구 망우동 자신의 집으로 유인해 수면제를 먹였다.

이후 이씨의 딸은 집으로 찾아온 A양에게 직접 수면제를 탄 음료수를 건네 마시게 했다.

당초 이씨는 A양이 이씨의 부인이었던 최씨가 생전에 딸의 친구 가운데 특별히 예뻐하고 좋아했기 때문에 딸에게 특정해 집으로 데려와 수면제를 먹이라고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A양이 잠들자 이씨는 딸에게 집 밖에 나가 친구들과 놀고 오게 한 뒤 A양을 안방으로 옮겨 추행을 시작했다. 이씨는 아내를 상대로 해왔던 행위를 A양에게 재연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행위 도중 지치면 A양을 끌어안고 잠이 들었다가 깨어나면 다시 같은 행위를 반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추행은 A양에게 수면제를 먹인 다음 날인 10월1일 낮 12시30분께 A양이 깨어나기 전까지 계속됐다.

당시 이씨의 딸은 이씨가 A양에게 무슨 짓을 하는지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양은 수면제에서 깨어나자 이씨를 보고 소리를 지르는 등 격렬히 저항했고, 당황한 이씨는 넥타이로 목을 졸라 A양을 살해했다.

이후 이씨는 딸과 함께 A양 시신을 가방에 넣어 차량 트렁크에 실은 뒤 영월군의 한 야산에 유기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지인 박모씨 차량을 이용했고, 이후 은신처를 마련하는 데도 그의 도움을 받았다.

한편, 경찰은 이영학에게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상 강제추행 살인과 형법상 추행유인·사체유기 혐의를, 딸에게는 추행유인·사체유기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