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 돼야"
文대통령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 돼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 참석… "공정한 경쟁 통해 성장"
"신기술·아이디어 가진 젊은이들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성장하는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가 돼야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어야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가 열린 센터는 ICT(정보통신기술)·디지털미디어·콘텐츠 융복합 기업을 지원·육성하는 공간이다.

4차산업혁명위는 장병규 위원장과 민간위원 20명, 정부위원 5명으로 구성된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해가고 있다"며 "지능정보화의 진전이 산업 지도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꿔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4차산업혁명 대응에 국가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했다"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오늘 출범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보통신망은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특히 5세대 이동통신망은 내년 평창 올림픽 때 시범 운영한 후 2019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4차산업혁명의 기초 골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 제조업과 산업에도 지능을 불어넣어 경쟁력을 높이고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드론 산업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며 "지능형 인프라,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도 조성하고 인력양성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업과 신고 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고 신산업 분야는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며 "기업이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장병규 위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장병규 위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경제는 '사람중심 경제'라며 "경제정책의 중심을 국민과 가계에 두고, 경제성장의 과실을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라고 설명헀다.

이어 "사람중심 경제는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삼고있다"며 "그 중 혁신성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새 정부의 핵심전략"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에 대해서도 이미 추경 예산에 벤처창업과 중소기업지원 예산을 대폭 반영해 추진해왔다"면서 더욱 활발한 논의와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혁신적인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활력 넘치는 경제를 만드는 게 우리의 목표"라며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