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화이트리스트'에도 관여?… 檢, 정황 포착
국정원 '화이트리스트'에도 관여?… 檢, 정황 포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10.11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수 국정원 前실장·경우회 압수수색해 증거 확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박근혜 정부가 정권에 우호적인 보수단체를 선별·지원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국가정보원도 관여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11일 국정원 전직 간부 자택과 퇴직한 경찰관들의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경우회) 등 단체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해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전산 자료, 개인 문서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통해 특정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관제 시위를 시켰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최근 지원금을 건넨 기업 관계자 등을 불러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지시·공모 여부를 파헤치고 있다.

앞서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과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보수단체 등에 대해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다만 검찰이 국정원 간부와 경우회를 압수수색한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고위층에서도 보수단체를 지원하고 관제시위를 조장하는 데 가담했다고 의심할 만한 정황을 파악해 이번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경우회의 정치활동 과정에서도 전경련 등의 지원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를 추적하고 있다.

사정당국 안팎에서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간부들에게까지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의 경우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 국정원이 어버이연합 등 단체에 돈을 주고 박원순 시장 등 당시 야권 인물들을 견제하는 시위 등을 조장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014년 청와대 관계자들이 전경련 임직원에게 특정 단체의 단체명과 단체별 지원금 액수를 지정해 활동비를 지원하도록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