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국민의당, 'DJ 노벨상 취소 청원 의혹'에 MB 맹공
민주당·국민의당, 'DJ 노벨상 취소 청원 의혹'에 MB 맹공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08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잘못 뉘우치고 국민에 석고대죄해야… 정치보복의 화신"
국민의당 "국격 유린한 일대사건… 진상규명에 성역 있어선 안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취소해달라는 청원을 모의한 정황이 포착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8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맹공을 펼쳤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에 석고대죄해야 마땅하다"며 "이야말로 정치보복의 화신"이라고 비판했다.

또 김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는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이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에만 혈안이었음이 드러났다"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썩을 대로 썩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국정원의 참상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은 이 전 대통령의 불법한 일을 소상히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대중 정부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노벨상을 로비로 탈 수 있다면 공작에 천재적인 이명박 정권이 탔을 것"이라며 "철저히 수사해서 성역없이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도 "국민의 최대 요구는 적폐청산"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각종 국기문란 행위는 대부분 범죄를 구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민주당은 적폐청산의 기치를 더 높이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은 "그런 어이없는 공작이 있었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다"면서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 공작으로 이미 몇사람이 재판을 받고 있지만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에서 벌인 공작은 훨신 더 집요하고 악랄하다. 철저한 조사와 단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용서할 수 없는 역사적 죄악"이라며 비판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으로 "정황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처참히 유린한 일대사건"이라며 "진상규명에 어떠한 성역도 있어서는 안된다. 이 전 대통령이 관련됐다면 조사에서 예외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천하의 못된 짓은 다 모아 자행한 MB와 MB정부 주동자, 가담자는 철저히 발본색원, 처벌해야 한다"면서 "MB를 당장 구속수사하라"고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은 "DJ 노벨평화상을 취소시키려 모의했다니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며 "이것이 적폐가 아니면 공로패라도 받아야 하나. 이번 적폐청산 못하면 이승만정부 일제청산 못한 것보다 더 큰 역사의 후퇴"라고 지적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지난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은 사실상 MB 정권의 강압에 의한 것이었다"며 "그것도 모자라 돌아가신 김대중 대통령의 부관참시에 나선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탄핵보다 더 엄벌을 받아야 할 사람은 MB"라고 맹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