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한미 FTA 재협상, 농업 분야의 즉각적인 관세 철폐"
박지원 "한미 FTA 재협상, 농업 분야의 즉각적인 관세 철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0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성동격서 주의해야… 우리 정부 대응 너무나 안일해"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한국과 미국이 FTA 재협상키로 합의한 것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해 농민, 어민, 임업인, 축산인들이 다시 한번 피눈물을 흘리는 국제적인 봉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그동안 재협상은 없다는 정부 발표와 달리 재협상이 시작된 것이다. 우리 정부 대응이 너무나 안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대표는 "미국이 자동차를 문제로 제기하지만, 결국 얻고자 하는 것은 2026년으로 예정된 소고기 관세 철폐 등 현재 유예된 농업 분야 547개 품목에 대한 즉각적인 관세 철폐"라며 "미국의 성동격서(聲東擊西) 작전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2016년 우리가 미국에서 수입한 농축임산물은 71억8200만달러로, 미국으로 수출한 농축임산물 7억1800만달러의 10배에 달한다"며 "한미FTA는 전국의 농민·어민·임업인·축산인들에게 재앙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에서 만들어진 통상추진위원회는 작년 6월과 금년 4월 회의만 열었고, 문재인 정부 들어 지금껏 열리지 않고 있다"면서 "능력 있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임명해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떠맡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인상이 짙다"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정부는 이번 재협상의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철저하게 대비해 농민·어민·임업인·축산인들이 다시 한 번 피눈물을 흘리는 국제적인 봉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