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 공영방송 블랙리스트 의혹' 김재철 등 소환조사
檢, 'MB 공영방송 블랙리스트 의혹' 김재철 등 소환조사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10.0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과 의사교환 등 추궁…KBS 핵심 경영진도 소환 방침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사진=연합뉴스)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과 관련해 김재철 전 MBC 사장 등 공영방송사 전 경영진을 잇따라 불러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추석 연휴 이후 김 사장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10년 2월 MBC 사장으로 취임한 김 전 사장은 당시 MBC의 간판 시사 프로그램이자 정부에 비판적이었던 ‘PD수첩’을 폐지했고, 정부정책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던 박성제·이용마 기자, 최승호 PD 등을 해고했다.

그는 해고 등에 반발해 파업에 참여한 기자와 PD 등 직원들을 대거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 조처하면서 인사권 남용 논란도 일으켰다.

수사팀은 부당 노동 행위 자체보다는 김 전 사장이 이 같은 행동에 나서는 데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가정보원과 긴밀한 의사 교환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에 의하면 원 전 원장 지시로 국정원은 2010년 3월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 문건을 작성해 MBC 방송 프로그램 편성 등에 개입했다.

문건에는 김 전 사장의 MBC 사장 취임을 계기로 공영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 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 등에 초점을 맞춰 MBC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밖에도 김 전 사장은 MBC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의 진행자인 방송인 김미화씨가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하는 등 국정원이 만든 ‘연예인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들의 출연을 봉쇄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김 전 사장 외에도 MBC의 다른 고위 경영진과 당시 KBS 핵심 경영진도 여러 명 불러 소환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