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업계-다이소, 지속되는 ‘갑론을박’
문구업계-다이소, 지속되는 ‘갑론을박’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10.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구업계 “골목상권 침해”
다이소 “산업 특성·변화분석 선행돼야”
골목상권침해 여부를 두고 다이소와 문구업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연합
골목상권침해 여부를 두고 다이소와 문구업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연합

 

문구업계와 다이소의 갈등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다이소는 지난해 1조30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5년 매출액 대비(1조493억원) 24% 상승한 수치다. 업계에서는 올해 매출이 2조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이같은 성장세의 이면에는 유통업체에 가해지는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로웠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다이소는 전국에 약 12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거대 유통체인으로 성장했다. 대형마트와 SSM 등은 골목상권 보호를 목적으로 의무휴업이나 출점제한 등 규제가 존재하지만 다이소는 규제대상이 아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을 통한 규제방안을 마련했지만 여기에서도 다이소에 대한 규제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지역상인들과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특히 문구업계에서는 다이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문구소매업까지 사업을 확장하면서 골목상권을 위협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심지어 다이소가 문구업계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조사결과까지 나왔다.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에 따르면 국내 문구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곳이 92.8%에 달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다이소 측도 입장을 발표하고 반박에 나섰다. 문구업계 매출하락의 원인이 다이소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해 억울함을 표시한 것.

문구업계의 하락세는 구매채널의 변화, 학습준비물지원제도 시행,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학령인구 감소 등 다양한 측면에 상존해 있는 만큼 문구산업의 특성과 변화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10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는 국정감사에서도 논의될 전망이다.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다이소가 생계유지형 자영업종인 문구영역까지 침해한 것에 대해 정부의 규제와 중재가 시급하다”며 “다이소 등 중견기업은 생계유지형 자영업종에 진출하지 않는 것이 도덕적이고 함께 사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