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원세훈 피의자 소환… MB정부 수사로 확대될까
檢, 원세훈 피의자 소환… MB정부 수사로 확대될까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9.2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곽팀 운영 의혹 추궁… MB에 문건 보고했는지도 수사
원세훈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수사와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소환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오는 26일 오후 2시 국내 정치 공작을 진두지휘한 의혹을 받는 원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을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자행된 민간인 동원 '사이버 외곽팀' 댓글 부대의 책임자로 판단하고 있다.

수사팀은 국정원 TF로부터 넘겨받은 문건 등을 바탕으로 원 전 원장이 배우 문성근씨와 김여진씨 합성 사진 제작·유포, 이용훈 전 대법원장 퇴임 압력 여론 조성 등 광범위한 정치공작 활동을 지시한 정황을 상세히 보고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그간 수사를 통해 사건 전모가 상당 부분 드러난 원 전 원장의 사이버 외곽팀 운영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제시위, 문화계 및 방송사 블랙리스트 등 댓글 외에 국정원의 다른 여론 조작 및 정부 비판 인사 압박 등 활동과 관련해 지시, 지휘 등의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최대 48개에 달하는 사이버 외곽팀 운영에 70억원가량의 국가 예산을 부당하게 집행한 데 책임이 있다고 보고 그를 별도 사건 피의자로도 입건해 수사 중이다.

한편, 국정원 TF는 지난달 3일 중간조사 결과 발표에서 국정원이 2011년 10월 'SNS를 국정홍보에 활용하라'는 청와대 회의 내용을 전달받고 'SNS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사항'이라는 문건을 제작해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재임 시절 이명박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이 포착됨에 따라 국정원의 의혹에 관한 사항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일각에선 원 전 원장을 대상으로 한 '댓글 사건'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전반에 대한 조사로까지 확대되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