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재개측 "보이콧 불사"
신고리 건설재개측 "보이콧 불사"
  • 이승현 기자
  • 승인 2017.09.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委 원전전문가 배제 꼼수 비판…25일 울산 토론회도 '불투명'
강재열 원자력산업회의 상근부회장(가운데)을 비롯한 대표단이 국민과 시민참여단의 알 권리 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재열 원자력산업회의 상근부회장(가운데)을 비롯한 대표단이 국민과 시민참여단의 알 권리 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자력학회 등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측이 원전 전문가들의 참여를 제한하는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공론화 참여 중단을 고민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내일로 예정된 울산 토론회 등 향후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

24일 원전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문가들이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론화위가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표단은 "공론화위원회에 한수원 등 원전전문가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25일 울산 지역토론회는 물론 향후 공론화 일정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대표단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론화위원회 요청에 따라 지난 22일 한수원과 한수원 노조에 보낸 '공정한 공론화 추진을 위한 협조요청' 공문을 문제 삼았다.

앞서 공론화위원회는 건설 중단 측 대표단의 요구대로 정부가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이 건설재개 측에서 활동하는 것을 중단시켜달라며 지난 20일 한수원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정부출연기관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협조요청 공문을 보냈다.

현재 한수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정부출연기관 소속이 이해관계자나 토론 전문가로 공론화 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나 이들 참여를 제한해 달라는 것.

때문에 당장 25일 열리는 울산 지역토론회에 한수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소속 전문가들이 불참할 것으로 보여 당장 새로운 토론자를 찾기도 어렵다고 대표단은 하소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조형규 교수는 "원전은 국가가 주도하는 산업이라 대부분 전문가가 정부출연기관에 소속될 수밖에 없는 특성이 있다"며 “공론화위가 건설중단 측 의견만 따라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 등 원전 전문가들을 배제하는 것은 시민참여단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