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발전소? 우린 못 살겠다”
“신재생 발전소? 우린 못 살겠다”
  • 이승현 기자
  • 승인 2017.09.24 14:2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반발 잇따라…친환경 발전소 허가 요건 강화해야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내걸고 친환경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들 발전소를 놓고 지역민과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지역민들은 발전소 건립 철회와 무산을 주장하지만 사업자 측은 환경오염 문제 등은 이미 용역을 통해 확인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4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영천과 구미 인근에 우드칩 화력발전소 건립을 놓고 주민과 사업자 간에 갈등을 빚고 있다.

영천바이오매스는 영천시 고경면 파계리 6만9000여㎡ 땅에 재선충 피해목, 나무뿌리 등 폐목재 등을 우드칩으로 만들어 연료로 사용허눈 바이오매스발전소를 짓기로 하고 도에 전기사업 허가를 신청했다.

이 업체는 하루에 우드칩 75톤∼88톤을 태워 시간당 3000KW 전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그러나 인근 고경면 주민은 발전소 건립으로 경관이 훼손되고 미세먼지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또한 초기에 우드칩만 태우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발전소를 증축한 뒤 나무 찌꺼기를 압축 성형한 우드펠릿을 태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업주 측은 “우드칩을 태우면 환경오염은 거의 없고 우드칩 외에 다른 원료를 쓰지 않겠다”란 뜻을 밝혔지만 주민들은 건립반대 집회를 이어 가며 강경한 입장이다.

구미시 역시 하루 목질계 연료 500톤을 소각해 29.9㎿ 전기를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놓고 진통이다.

지역민뿐만 아니라 지역 정치권과 시민·환경단체 등이 잇따라 화력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거나 성명서를 내며 허가를 담당하는 산업부를 압박하는 형국이다.

충남 당진시의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도 주민들의 반대에 갈등을 겪고 있다.

신재생발전원에 대한 반발은 이뿐만이 아니다.

이미 건립된 설비부터 공정이 마무리되는 곳까지 전국에 수십 곳에 이른다.

깨끗하고 안전하다고 알려진 해상풍력 역시 지역 주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정부가 두산중공업과 손잡고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2460㎿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조성 중인
전북 부안군 위도 인근 주민들은 민간 컨소시엄 사업자가 규모의 해상풍력 단지를 만들면 통항금지 구역이 생겨 어장이 줄어들고, 조류에 이상이 생겨 해양 생물에 피해가 생길 수 있다고 반대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충남 서천군 개야도와 유부도 인근 해상에 민간 업체 2곳이 풍력발전기 59기를 추진했던 사업은 “세계적으로 200쌍에 불과한 넓적부리도요를 비롯해 검은머리물떼새, 민물도요 등 철새들이 풍력발전기 때문에 도망갈 것”이라는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전남 여수시 대율마을은 지난해 8월부터 육상풍력발전기 2기(2.3㎿급, 0.75㎿급)를 가동 중이지만 4개 마을 주민들이 소음공해 피해를 호소하며 추가 설치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외에도 충북 괴산군의 2.9㎿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 경북 영천시 고도리 야산엔 2㎿급(4만㎡) 태양광 패널 설치 등도 환경파괴에 산새태 위험 등을 이유로 반대가 지속되고 있다.

환경연합 관계자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는 공감하지만 지역민과 함께 중장기적 협의는 우선돼야 한다”며 “친환경을 명분으로 한 무분별한 발전소 건립과 허가 요건 역시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