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정권 사정작업 본격화?
盧 전 정권 사정작업 본격화?
  • 김두평기자
  • 승인 2008.08.3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警, 참여정부 실세 10여명 수사 진행 ‘주목’
구(舊) 여권 인사들에 대한 사정작업이 심상치 않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은 10여 명에 달한다.

검찰의 강원랜드 비자금 의혹 수사는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의 비리 수사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검찰은 노 정권 당시 최대 의혹 사건이었던 '러시아 오일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전대월씨와 참여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차장을 지낸 박정삼 전 그랜드코리아레저(GKL) 사장에 대해서도 동시다발적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노 전 대통령 측근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건설사 등으로부터 거액을 챙긴 50대 남성의 사건의 파문도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남경찰서가 수사중인 이 사건에는 정상문 전 대통령총무비서관과 홍경태 전 청와대 행정관이 연루돼 있다.

◇참여정부 실세 10여 명 수사선상 강원랜드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박용석 검사장)는 수사의 최종 목적지를 '비자금의 사용처'로 보고 있다.

강원랜드가 각종 사업편의 청탁과 함께 정·관계에 로비를 벌였는지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강원랜드의 로비 대상과 관련해서는 참여정부 실세였던 이모 의원 등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어 수사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일단 강원랜드의 열병합 발전설비 설치 과정에서 공사비를 100억원 이상 부풀리고 공사업체에 편의를 봐준 대가로 8500만원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배임수재)로 이 회사 전직 시설관리팀장 김모(55)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강원랜드가 레저단지 등 다양한 사업에 손을 뻗치면서 여러 경로로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잡고 로비 여부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이 지난 5월 본격화한 공기업 비리 수사의 초점은 어느새 참여정부 실세의 비리수사로 옮겨가고 있는 양상이다.

검찰은 일찌감치 노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인 석유공사의 황두열 사장을 출국금지하고 3개월째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오일게이트'의 핵심 인물 전대월씨가 대표로 있는 KCO에너지가 러시아 유전을 개발한다는 명분으로 회사 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해 KCO에너지를 압수수색했다.

전씨는 2005년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을 둘러싸고 청와대와 정부, 여당 실세 등의 개입 의혹이 제기돼 특별검사 수사로까지 이어졌던 '오일 게이트' 사건에 연루된 인물로, 정권 교체 직후 또 다시 수사선상에 오르게 됐다.

한국관광공사의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수십억 원대의 예산을 낭비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박정삼 전 GKL 사장의 비리 혐의를 캐는데 집중되고 있다.

강남경찰서도 최근 대질심문을 통해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과 홍경태 전 총무행정관이 건설업체 브로커인 서모씨(55)와 청와대에서 접촉한 사실을 밝혀냈다.

◇노무현 측근 사정 성공할까 정권교체 직후면 언제나 구 정권에 대한 사정작업이 이뤄졌었다.

이명박 대통령 정부도 촛불 정국이 잦아들자 본격적인 사정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구 여권 인사들에 대한 사정기관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검찰 측은 "참여정부 실세를 겨냥한 수사는 아니며 다만 공기업 비리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비리 혐의가 포착돼 수사에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정홍희 전 스포츠서울21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정화삼씨를 통해 참여정부 실세들에게 정·관계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서 새 정권의 사정태풍을 예고했지만 결국 정 전 회장의 개인비리로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검찰과 경찰이 현재 진행 중인 석유공사와 카지노, 건설수주 외압 의혹 등에 대한 수사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측근 비리를 밝혀낼 수 있을지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