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 블랙리스트 기획자' 김주성 출국금지
檢, 'MB 블랙리스트 기획자' 김주성 출국금지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9.2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국정원 기조실장… 좌파 연예인 대응 TF 구성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걸린 검찰 깃발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걸린 검찰 깃발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을 출국금지 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 하고 있다.

국정원 관련 의혹을 전면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최근 김주성 국정원 전 기획조정실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고 21일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원세훈 국정원장 재임 초기인 2009년 ‘좌파 연예인 대응 TF’ 팀장을 맡은 인물로 이명박 정부 블릭리스트 의혹의 ‘기획자’이자 ‘실무책임자’로 평가받는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 의하면 2009년 당시 국정원은 김 전 실장의 주도로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만들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을 대상으로 방송 프로그램에서 퇴출하고 압박 활동에 나섰다. 김 전 실장은 당시 TF 팀장직을 맡았다.

TF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의 소속 기획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유도하고,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거나 프로그램을 폐지하도록 유도했다. 또 좌파 성향 인물들의 활동 실태를 수시로 점검하기도 했다.

적폐청산 TF는 김 전 실장이 당시 국정원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을 확인하고 검찰에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금지 위반 등 혐의로 수사 의뢰를 했다.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문화예술인들을 차례로 불러 구체적인 피해 사례를 조사하는 검찰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김 전 실장을 소환해 혐의 관련 내용을 캐물을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을 포함한 청와대의 지시·공모 의혹도 조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