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택시콜센터 통합·쉼터 조성·감차사업 확대 추진
경남 창원시가 택시기사 처우개선에 발 벗고 나선다.
안상수 시장은 2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콜센터 통합, 택시기사 쉼터 조성, 택시감차 확대를 주요골자로 한 ‘택시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방안’을 밝혔다.
안 시장은 이날 “최근 택시운수 소득이 줄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기사들을 위해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많은 고민을 한 끝에 브랜드 택시콜센터 통합, 택시쉼터 조성, 택시감차사업 확대 추진 등 택시산업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가 발표한 ‘택시산업종사자 처우개선 방안’의 주요내용은 콜센터 통합, 택시기사 쉼터 조성, 택시감차 확대로 구분했다.
5개 브랜드 택시콜센터를 창원통합콜센터 1개소로 통합한다.
따라서 5개의 브랜드 콜센터를 통합하면, 신속배차로 콜택시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콜센터 운영비를 9억4500만원에서 5억3800만원으로 4억1000만원 절감해 택시기사의 콜 회비를 개인택시는 약 월평균 2만2000원에서 월 1만5000원으로 년 1억7800만원, 법인택시는 일 3000원에서 일 2000원으로 년 1억5600만원 콜회비를 경감할 수 있다.
또한 택시기사의 휴식을 위한 택시쉼터를 조성한다.
시는 택시쉼터를 ‘건물형 택시쉼터’와 ‘승강장형 택시쉼터’ 등 2가지 스타일로 주차공간, 접근성, 콜대기 편의성 등을 고려해 창원·마산·진해지역에 휴게실, 편의시설, 화장실을 갖춘 건축물형태 각 1개소를 조성하고, 창원역, 마산역, 진해역 등 상시 택시 정차·대기 장소에는 편의시설을 갖춘 개방 승강장형 각 1개소를 조성한다.
택시감차사업 확대추진으로 택시 감차목표를 조기 달성해 개인택시 신규면허 발급 여지를 마련한다.
시 택시면허 대수는 이달 현재 법인택시 1978대, 개인택시 3324대 등 총 5302대로 총량계획상 적정대수 4135대로 공급 과잉상태이다.
시는 통합 이후 택시 감차사업에 적극 참여해 이미 2010년부터 2016년까지 441대를 감차했고 올해에도 50대를 감차할 계획이다.
안 시장은 “지난 1990년대 호황을 누렸던 택시산업이 경쟁산업의 발달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시에는 6000명이 넘는 택시산업종사자가 있는데 이번 처우개선 방안을 통해 택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또 시민에게는 신속하고 안전한 택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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