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현미 장관의 소통…이것은 알고 하자
[기자수첩] 김현미 장관의 소통…이것은 알고 하자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9.20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취임 근 100일만에 건설업계 수장들과 대화의 자리를 갖는다.

건설사들 사이에서 "정부가 국민적 소통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건설업계와의 대화는 부족하다"는 말이 흘러나오던 차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만나고, 김 장관은 취임한지 나흘째 되던 날 공공임대주택 주민들을 찾아갔다.

소통을 강조하는 새 정부에 어울리는 파격 행보들이었다. 비정규직과 서민 등 사회적 약자들을 관심있게 살피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했다.

이후 국토부는 산하 공공기관 관계자들도 여러 차례 세종시로 불러 새 정부의 정책기조를 이해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는 사이 건설업계는 적잖은 소외감을 느끼고 있었다. 실수요 중심 주택정책과 복지 예산의 확대 등 새 정부가 가는 방향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업계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사안들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목소리 한 번 제대로 낼 기회가 없었던 것은 서운했다.

지난달 건설업계 최대 행사인 건설의 날 기념식에서 김 장관이 축사 한 마디 없이 돌아간 것을 두고도 말이 많았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장관이 먼저 손을 내민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그 내용이 단순한 상견례에 그칠지라도 의미는 있다. 어떤 일이든 첫 발을 뗀 것과 그렇지 못 한 것은 천지차이기 때문이다.

다만, 김 장관은 지금 건설사들이 정부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는 알고 대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

건설사들은 기본적으로 현 정부에 상당한 두려움 같은 것을 갖고 있다. 쉽게 말해 "밉보이면 큰일 난다"는 생각이 어느 정권때보다 강한 듯 하다. 현 정부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상당히 높은 상황에서 정책에 반대 의견을 냈다가는 자칫 여론의 표적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협회든 건설사든 불만이나 건의사항을 쉽게 내보이지 못하는 실정이다. 얼마전 여러 건설관련 협회들이 모여 'SOC 예산 확대 요구' 기자회견을 연 것도 참다 참다 겨우 용기를 낸 것이다.

한편, 중소건설사들은 "정권 초기에는 어떤지 몰라도 결국 모든 정책은 대형사들 위주로 돌아갈 것"이란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이는 과거 사례들을 겪어 오면서 생겨난 피해의식이기도 하다.

정부가 꼭 건설사들의 비위를 맞출 필요는 없지만, 함께 갈 필요는 있어 보인다. 그 과정에서 정책의 성공과 업계 발전을 모두 이뤄낼 윈윈(Win-Win) 전략이 도출될 수도 있다.

건설업의 건전한 발전은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은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정부가 업계와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하는 것은 결국 국민을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