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4사 사장 일괄 사표 수리…산업부 사퇴요구 주장도
발전4사 사장 일괄 사표 수리…산업부 사퇴요구 주장도
  • 이승현 기자
  • 승인 2017.09.2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동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해임…직무대행 체제 운영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전력공사 산하 발전 자회사 4곳 사장이 낸 사표를 수리했다.

또한 뇌물수수 혐으로 구속된 박기동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해임 됐다.

20일 산업부에 따르면 한전의 6개 발전 자회사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을 제외한 한국남동발전(장재원 사장), 한국남부발전(윤종근 사장), 한국서부발전(정하황 사장), 한국중부발전(정창길 사장) 사장의 사표가 각각 수리됐다.

이들 발전사 사장들은 지난해 취임해 임기가 1년 이상 남아있었지만, 새 정부 정책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지난 13일 사직서를 냈다.

또한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는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이날 해임됐다.

지난 7월 24일 박 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이후 비상경영체제로 운영해온 가스안전공사는 이날부터 차기 사장 임명일까지 오재순 부사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유지한다.

반면 당초 자진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던 남동발전 등 4개 한전 발전자회사의 기관장의 사표 제출이 산업부의 사퇴요구에 따른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같은날 전 4개 발전자회사 기관장들의 사표제출은 자발적인 것이 아니라, 산업부의 압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발전 4사 사장이 산업부 고위관계자로부터 사표제출을 요구 받았고, 개별 면담까지도 진행됐다”며 “정부가 소통과 화합을 강조하면서 임기가 보장된 공공기관장에 대해 사퇴를 종용하고, 압박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