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미 한국 핵추진 잠수함 보유합의 사실 아냐"
靑 "한미 한국 핵추진 잠수함 보유합의 사실 아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2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회담시 '핵잠수함 도입' 의제 다룰 계획없어"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에 원칙적으로 한미가 합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청와대가 19일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양국 간 어떤 형태의 합의도 이뤄진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의 뉴욕 방문이 끝나고 나면 적절한 시점에 한미가 합의한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와 관련된 내용이 공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유엔 순방기간 추진 중인 한미 정상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 보유 문제 논의 여부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계획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실무협의도 진행하지 않았다"며 "양국이 실무차원에서 단위를 꾸려 깊이있는 협의를 해야하는데 그것이 시작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군의 독자적인 방어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첨단무기 강화 등에 대해 원칙적인 표현을 양 정상간 통화를 한 것은 맞다"면서도 "실질적으로 실무협의에 들어가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협의와 합의에 들어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군의 전략적 방어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위협적인 것이 핵추진 잠수함이라는 것에는 이미 사회적 합의가 끝났다"며 "방어능력 강화 수단으로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해야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핵추진 잠수함이 북한의 해상 어디엔가 있을 것이라고 추측 된다면 북한이 도발을 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며 "공격적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선제적 조치들이 최선의 방어수단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