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기 하동군수 '선거법 위반' 논란, 진실공방 비화 조짐
윤상기 하동군수 '선거법 위반' 논란, 진실공방 비화 조짐
  • 한광숙 기자
  • 승인 2017.09.1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법적 문제 없어" VS 자치연대 "모든 행위가 불법"
하동군 고전면사무소 민원인 테이블에 윤상기 하동군수 인터뷰가 실린 월간지가 진열되어 있는 모습. (사진=하동참여자치연대)
하동군 고전면사무소 민원인 테이블에 윤상기 하동군수 인터뷰가 실린 월간지가 진열되어 있는 모습. (사진=하동참여자치연대)

윤상기 경남 하동군수가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하동군은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는 군수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어 첨예한 갈등이 예상된다.

하동군은 19일 문제가 제기된 월간지 배포와 관련, "직원 역량 강화와 하동군 홍보를 위해 책을 구입해 직원들에게 나눠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예전에도 군정과 관련된 내용이 실린 책자를 구입해 직원 교육용으로 나눠준 사례가 있다"며 "이번에도 일반시민이 아닌 직원들에게만 배포했기 때문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인 하동참여자치연대는 하동군의 해명에 대해 즉각 "직원들에게만 나눠줬다는 하동군 해명은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자치연대는 "하동군은 문제의 월간지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는 각종 홍보전단 등과 함께 나뒀다"며 "실제로 대부분의 책은 지역 주민들에게 배포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자치연대는 전날 윤 군수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하동군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에 고발했다.

자치연대에 따르면 이달 초 하동군은 A월간지 9월호 300권을 권당 1만원에 구입해 13개 읍·면사무소와 실·과·사업소에 나눠줬다. 

이 잡지에는 '호리병 속 괴짜가 만들어가는 하동 세상'이라는 제목의 윤 군수 특별 인터뷰 기사가 실렸고, 표지에는 윤 군수 상반신 사진이 전면으로 실렸다.

자치연대는 "도서구입부터 배포까지 모든 행위가 불법임에도 하동군은 반성이나 사과는커녕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윤 군수는 지금이라도 떳떳하게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군수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선관위와 경찰은 월간지 배포 사실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한광숙 기자 ks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