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장관 "800만달러 대북지원, 시기 늦추고 조절"
송영무 국방장관 "800만달러 대북지원, 시기 늦추고 조절"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1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 출석… "통일부로부터 들어"
"전술핵 합당치 않다"… '검토해야'서 입장 바뀌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8일 정부의 800만달러 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 "시기는 굉장히 늦추고 조절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앞서 통일부도 지난 17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지원 방침을 결정하더라도 지원 시기 등은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송 장관은 전술핵 재배치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합당치 않다"며 "배치하지 않는 것이 도움되며 자발적으로 3축 체계를 완성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에서 핵무기를 철수할 때 상황과 지금은 많이 바뀌어서 그만큼 한반도에 (전술핵이)있는 것과 같이 할 수 있다"며 "전술핵을 갖지 않고도 한미 연합 방위태세 등에 따라 시공간을 초월한 능력을 우리가 갖고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일 국방위에서 전술핵 재배치를 "다양한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과는 입장이 바뀐 것이다.

송 장관은 입장이 바뀐 이유를 묻는 질문에 "국방부 장관으로 국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안을 다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이라면서 "그것을 지렛대로 미국의 핵확산 억제자산을 확보하기 위해 그런 것을 얘기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송 장관은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발사한 우리 군의 현무-2A 중 한발이 추락한 것에 대해서는 "포탄이나 유도탄은 언제든 불발탄이 발생할 수 있다"며 "떨어진 지점에서 인양해 분석 중으로 결과가 나오면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원인을 규명하기 전에 왜 이런 문제 있는지 종합적으로 검토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