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강력·실효적인 대북 제재 한목소리
한미 정상, 강력·실효적인 대북 제재 한목소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1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미 하루 앞둔 文대통령, 美트럼프와 전화통화
800만 달러 상당 대북지원 관련 언급 전혀 없어
"한미 연합방위 능력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료사진. (사진=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료사진. (사진=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순방을 하루 앞둔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관련,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와 압박을 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25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도발에 대한 양국 대응책과 공조방안을 논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는 이번이 5번째로, 지난 4일 밤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한 이튿날 전화통화를 한지 13일만이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지난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따른 후속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제6차 핵실험과 관련해 새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를 채택했지만 북한은 이에 아랑곳없이 연일 막무가내식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

이에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면서 기존 제재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회원국들에게 주문한 상태다. 

이날 통화에서 한미 정상은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재확인했다.

우선 양국 공조를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도발을 이어가면 더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게 돼 몰락의 길로 들어설 것임을 깨닫도록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와 압박을 해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자체적인 억지 및 방위 능력과 한미 연합방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무기 보강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과 협조에 사의를 표했다.

또 앞으로 관련 협력을 더 긴밀히 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동맹 강화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통화에서 우리 정부의 800만달러 상당 대북 지원관 관련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800만달러 대북지원에 대해서는)양 정상이 일체 한 마디, 한 획도 나눈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양 정상간 통화 전 청와대와 백악관의 실무진의 묵시적 합의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도 "대체적으로 양 성장 전화통화 전 의제 조율을 한다"며 "이 문제는 이미 미국 측에 설명한 사안"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1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신(新)베를린 구상'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대북 구상과 메시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21일 열리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실효성있는 대북 압박을 논의하고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양자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