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언론장악 문건' 있다… 블랙리스트 논란 '일파만파'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 있다… 블랙리스트 논란 '일파만파'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9.1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간부·PD도 '블랙리스트'… 檢, TF 자료 받아 수사 착수
국가정보원 청사 전경.(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 청사 전경.(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주요 공영방송을 포함해 언론을 장악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는 의혹 제기돼 수사에 나섰다.

아울러 당시 국정원은 연예인 등 문화예술인들 외에 방송사 주요 간부와 프로듀서(PD)들을 대상으로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지난 2009년 무렵, 공영방송 등 언론에 대한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문건에는 '일괄 사표를 받고 나서 선별적으로 수리하는 방식으로 핵심 경영진을 교체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정원이 공영방송 고위 간부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인사에 개입한 정황은 물론, 서울 본사의 간부들뿐만 아니라 지역 방송국 간부들에 관한 내용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당시 국정원이 제작한 ‘블랙리스트’에는 방송사 간부 외에 프로그램 제작 일선 PD들의 성향도 광범위하게 파악해 관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국정원은 2010년 3월 한 PD가 만든 다큐멘터리 작품을 방송대상 수상작 선정에서 탈락시키도록 방송사에 요청했고, 그해 4월에는 방송사에 압력을 행사해 특정 라디오 PD의 지방 발령을 유도하기도 했다.

적폐청산TF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언론장악 관련 문건 다수를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에 넘겼다.

이에 검찰은 우선 국정원 고위층과 방송사 경영진 또는 방송사 담당 정보관과 간부들 간에 부적절한 의사 교환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후 국정원이 연예인 출연·섭외권을 가진 PD들의 블랙리스트를 관리했을 가능성도 심도 있게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 김재철 전 사장 등 공영방송 최고 경영진이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MB와 국정원의 언론장악 및 블랙리스트 의혹이 확전될 전망이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